11월 3일이 어떤 날인지 아시나요?

By Sangeun Kim

Published Date: 2021 / 12 / 07

4417 Views

대부분의 사람들은 11월 3일이라고 하면, 여느 때와 다름없는 평범한 날로 인식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11월 3일은 “학생독립운동기념일”로 아주 큰 의미를 지닙니다. 비슷한 맥인 삼일절은 상대적으로 친숙한 것에 비해 학생독립운동 기념일은 처음 듣고 생소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을 것입니다. 이름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깊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 이 날이 모두의 기억 속에서 잊혀져 가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그렇기에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기 위해 이 글로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을 간단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이란 학생들이 일제식민지정책에 항거한 날을 기념하여 제정한 법적 기념일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이 명칭으로 불러왔던 것은 아닙니다. 처음 날이 제정되었던 1953년에는 “학생의 날”이라는 명칭으로 불렸습니다. 그런데 1973년 3월 30일, 각종 기념일을 통폐합할 목적으로 제정된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해 폐지되었습니다. 그러나 ‘학생독립운동기념일 제정에 관한 기념일 제정에 대한 건의안’이 국회에 상정하는 등의 기념일 부활 운동이 일어나 1984년에 부활하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거치고, 2006년에 현재 알려진 “학생독립운동 기념일”로 명칭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 날은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많은 학생이 참여하고 주도했던 독립운동인 광주학생항일운동을 중심으로 제정한 것입니다. 일반적인 학생운동을 살펴보면 주로 대학생을 중심으로 학문과 연구의 자유 추구를 바탕으로 하고 체제와 권력에 대한 투쟁을 조직적으로 전개하는 학생들의 사회 운동을 말하는데, 우리나라의 학생 운동은 학생들의 적극성이 특히 강조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광주학생항일운동은 3.1운동, 6.10 만세운동과 함께 3대 독립운동이라고 불릴 정도로 의미가 깊고 중요한 역사적 사건입니다.



그런데, 이런 중요한 의미가 담긴 날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학생독립운동기념일에 대해 무지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현재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몇몇 학교들은 이날을 맞이해 행사를 개최하기도 하고, 지역 단위로 행사가 진행되어오는 곳들도 존재합니다. 또 최근에는 이날과 관련된 영상들이 유튜브에 공개되어 이전에 비해 사람들의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날은 특정 사람들만 관심 가져서 되는 날이 절대 아닙니다. 미래를 살아갈 청소년들이 인지하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 청소년들은 그 시절, 어쩌면 자신과 동갑이었을 지도 모르는 사람들의 열정을 마음속에 품고 하루하루를 더 의미 있게 보내야 합니다.


Works Cited
https://blog.naver.com/gne_education/222556668232 .

https://blog.naver.com/icehongbo/222555085046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_w.aspx?CNTN_CD=A0002785161&CMPT_CD=P0010&utm_source=naver&utm_medium=newsearch&utm_campaign=naver_news .

https://theme.archives.go.kr/next/koreaOfRecord/studentMovement.do .

https://theme.archives.go.kr/next/anniversary/anniversary.do?anniversaryId=9862000000 .

Recommended Articles